공식SNS 닥터아파트 공식 페이스북닥터아파트 공식 블로그닥터아파트 공식 블로그

회원정보변경 | MY닥터아파트 | 로그인

닥터아파트

상가 뉴스

상가시장 성수기, 유형별 특성·수요·매입가격 꼼꼼히 따져야

2013-04-09 한국주택신문

조회 2,237

프린트하기 메일발송하기 스크랩하기
최근 상가 시장이 공급 성수기를 맞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곳곳에서 분양에 나서고 있다.

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올해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전국 101개 단지에서 총 626호실 공급한다. 수도권에서는 서울 강남, 서초, 위례신도시, 수원광교시 등서 공급이 예정돼 있다.

상가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주거와 달리 규제로부터 자유롭고 잘만 고르면 안정적인 고정 월세를 받을 수 있어 노후 대비용으로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상가는 유형이 다양하고 상권과 입지에 따라 결과값이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어 우량상가 선별이 쉽지 않다"며 "때문에 유형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수요예측과 합리적 매입 가격 수준을 잘 따져본 후 사야한다"고 설명했다.

우선 단지내상가는 아파트 주거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상가로 필수 업종이 들어서기 때문에 투자 안전성이 비교적 높다. 다만 한가구당 구성원이 3명 이하로 줄어들다 보니 가구 수는 많을수록 유리하다.

상가배치에 있어서는 소비층의 대다수가 출입하는 주출입구가 좋고 아파트 분양율과 입주율에 월세의 변동폭을 감안해 입찰 상가의 경우 2~3배의 낙찰은 피해야 한다.

근린상가 투자 시에는 상권에 따라 투자 전략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역세권인 경우는 출구별 상권력을 세세히 파악하고 주거중심이라면 아파트와 인접한 상가를 노려야 한다. 현재 근린상가는 광교, 별내, 송도, 청라, 세종시등지에서 공급이 한창이다.

주상복합상가를 고를 때는 수요층이 내부로 몰릴 수밖에 없는 컨텐츠가 있다면 소비층 동선 확보가 유리한 저층부 위주'몰'형태의 상가도 고려대상이다. 반면 흡입력 없는 내부 상가라면 노출도가 좋은 1층 상가 접근이 유리하다.

한편, '강남역 센트럴 애비뉴', '위브더스테이트 몰' 등 역세권에 위치한 상가들이 손님맞이 준비에 한창이다. 이 밖에 광교를 포함한 신도시와 보금자리둥지에서도 주상복합 상가의 공급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또한 최근 '강서 한강 자이타워' 지식산업센터의 상가 공급이 진행 중이고 당산역 인근 트리플 역세권(2.5.9호선)에 입지하는 SK건설이 분양하는 당산 SK V1 center의 상가 공급이 임박해 있다.

아파트형공장상가는 독점 업종 위주 즉 구내식당, 문구점, 편의점 등이 비교적 안정적이다. 또한 상가가 지나치게 폐쇄적 구조에 위치했다면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소장은 "상가는 종류도 다양한 만큼 개개의 특징에 맞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특히 소비 세대의 수준과 접근도에 대해서 철저히 파악하고 매입가격과 상품이 갖는 장단점등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주택신문 서승범 기자 seo6100@housingnews.co.kr

프린트하기 메일발송하기 스크랩하기

LH, 4월 단지내상가 총 52호 '쏟아내' 2939
상가시장 성수기, 유형별 특성·수요·매입가격 꼼꼼히 따져야 2237
부동산시장, 고객 모시기 통큰 경품 '열풍' 2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