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SNS 닥터아파트 공식 페이스북닥터아파트 공식 블로그닥터아파트 공식 블로그

회원정보변경 | MY닥터아파트 | 로그인

닥터아파트

상가 뉴스

저금리 시대, 배후수요 풍부한 수익형 상가 "찾아볼까"

2013-09-12 한국주택신문

조회 2,963

프린트하기 메일발송하기 스크랩하기
저금리기조가 이어지면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창출하는 수익형부동산인 상가시장이 각광받고 있다.

12일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상업용 건축물은 올해 6월 1만3394동이 거래가 되면서 전년 동월대비 12.2% 증가했다. 특히, LH공사가 올해 상반기에 공급한 단지 내 상가는 낙찰률 99%를 기록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상가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권이다. 역세권이나 배후수요가 풍부한 지역 등이 상권형성에 좋다.

그러나 주의할 점도 있다. 고가도로나 지하차도, 자동차전용도로 등이 주변에 있으면 상권에는 악영향을 미친다. 또 주변에 흡입력이 강한 백화점, 대형마트 등이 가까이 있으면 영업경쟁력을 상실하기도 한다.

리얼투데이 김병기 과장은 "상가를 볼 때에는 공실 가능성, 주변 시세 및 임대료수준, 발전가능성, 주요고객소득층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계약을 하는 것이 좋다"며 "향후 수익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이 모든 것을 다 갖췄으면 황금상권이라 불릴만하다"고 말했다.

우수한 입지, 배후수요 갖춘 분양상가

▶아이파크 포레스트가든 = 서울 은평구 은평뉴타운에서는 아이앤콘스와 현대산업개발이 '아이파크 포레스트 가든' 상가를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은평뉴타운 초입에 위치하고 있는 27층 랜드마크건물로 3호선 구파발역과 도보 3분 거리에 있다. 오피스텔 814실의 고정수요와 은평뉴타운 1만6000여 가구의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주변에는 고양 삼송지구, 고양 원흥지구, 고양 지축지구 등이 은평뉴타운과 경계상에 있어 사실상 배후수요에 모두 포함된다. 상가 인근에는 가톨릭대 제9성모병원(약 800병상)과 소방행정타운(4만8169㎡)이 들어설 계획이며 2.8~4.4m의 높은 층고를 이용해 노출성 및 쾌적성을 극대화했다.

▶강남역 센트럴애비뉴 = 대우건설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강남역 센트럴 푸르지오시티'의 단지 내 상가 '강남역 센트럴애비뉴'를 분양하고 있다. 이 건물은 지하 8~지상 19층 규모다. 오피스텔은 728실이 공급 되어 고정수요층을 확보했다. 상가는 강남역 1번 출구 도보 1분 거리에 불과해 수많은 유동인구가 예상되며 주변에 회사들이 많아 배후수요도 풍부할 전망이다.

▶강남역 효성해링턴 타워 =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는 '강남역 효성해링턴 타워' 상가가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유동인구가 풍부한 강남역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2호선·신분당선 강남역이 도보로 1분 거리다. 주변은 학원가 및 오피스 등이 밀집해 있다. 삼성타운, 교보생명, LIG 등이 상주하고 있다. 또 관광호텔, 컨벤션센터, 관광휴게시설을 갖춘 초대형 복합시설인 롯데타운도 들어올 예정이다.

▶상봉 이노시티 = 현대엠코의 '상봉 이노시티'는 지하 7~지상 48층의 초고층 주상복합인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의 상업시설이다. 상업시설은 지하 2~지상 11층에 들어선다. 주변에는 이문ㆍ휘경 재정비 촉진지구, 중화 재정비 촉진지구, 상봉 재정비촉진지구, 신내 2ㆍ3지구가 가까이 있어 향후 더 많은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선 '망우역'과 지하철 7호선․경춘선 상봉역, 상봉터미널이 가까워 유동인구도 풍부하다. 현재 이곳에는 홈플러스와 패션쇼핑몰 엔터식스가 입주해있다.

▶판교역 푸르지오시티 = 경기도 성남 판교 중심상업지구에서 분양 중인 '판교역 푸르지오시티'는 신도시 프리미엄과 역세권 프리미엄을 두루 갖췄다. 주변에 정보기술 관련 전문대학원, 기능 전문훈련원의 에듀파크, 판교테크노밸리가 입지하고 있다. 판교역은 도보 5분 거리다. 상가 주변에는 메리어트호텔, 삼성화재사옥, 에셋플러스자산운용 사옥 등 약 2만여 명이 상주하고 있다. 또 테크노밸리와 그 주변에는 16만 여명 배후 수요가 형성돼 있다.

▶리첸시아 중동 = 경기도 부천시 중동에서는 '리첸시아 중동' 상가가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지난해 10월 개통된 7호선 연장구간 신중동역이 도보 거리에 있다. 또 1호선 부천역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신중동역은 개통 이후 일일 평균 2만1000여명에 달하는 시민의 운송을 책임지고 있다. 신중동역 주변에는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홈플러스, 이마트, CGV 등이 들어서 있어 고객 흡입력도 강하다. 또 인근에 아파트가 밀집해 6만여 가구의 배후수요도 확보하고 있다. 오피스 상주인구 또한 1만 여명에 달한다.

한국주택신문 권일구 기자 k2621@housingnews.co.kr

프린트하기 메일발송하기 스크랩하기

대표 수익형 부동산 '상가', 베이버부머들에 '인기' 3103
저금리 시대, 배후수요 풍부한 수익형 상가 "찾아볼까" 2963
초역세권 상가 '뭉칫돈' 몰려…풍부한 유동인구 안정.. 2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