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SNS 닥터아파트 공식 페이스북닥터아파트 공식 블로그닥터아파트 공식 블로그

회원정보변경 | MY닥터아파트 | 로그인

닥터아파트

상가가이드

법률/정책 길라잡이 상가별 투자 포인트 상가계약시 유의사항 관련 서식

단지내상가 투자포인트
단지규모는 5백가구 이상
가구당 구매회전률은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므로 최소한 5백가구 이상은 돼야 일정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30평 이하 평형대가 많아야 좋다.
서울 및 수도권인 경우 30평형대 이상이면 핵가족화의 영향으로 결혼후 일찍 분가하는 경우가 많아 가구당 거주인원이 감소하게 되므로 구매력이 떨어진다. 또한 40~50평형대는 주로 백화점이나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경향이 많은 반면 소형평수는 대부분 근거리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높다.
필수업종만이 입점할 수 있는 최소면적의 상가를 선택
단지내상가는 기본적으로 배후수요를 형성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으나 상가 규모는 배후 가구수에 따라 다르므로 선택에 신중을 기해 필수업종만이 입점할 수 있는 최소면적의 상가를 선택해야 한다. (적정 상가 비율= 세대수X0.5)

· 5백가구 이하 = 70~100평 이하
· 1천가구 이하 = 150~200평 이하
· 1천5백가구 이하 = 280~350평 이하
· 2천가구 이하 = 4백50평~5백평 이하
· 2천가구 이상 = 백평~7백평 이하
주민이동 동선에 상가 위치
상가가 주민 주이동 동선이 아닌 곳에 위치할 경우 수익률이 낮고, 주변에 반드시 경쟁 상가가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지하층이 있는 상가는 고려대상
일반인들은 지하층의 접근을 거리기 때문에 장사가 잘 되지 않아 비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상가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쳐 상가 활성화에 저해 요소가 될 수 있다.
상가 전면이 넓은 상가를 선택
전면이 넓어야 충분한 전시효과를 살릴 수 있으며 이는 구매욕구를 일으키는 데에도 유리하다.
업종 선택에 신중
자치관리위원회에서 정한 관리규약에 따라 업종중복을 금지하기 때문에 업종을 변경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주변 상가들의 업종을 잘 살펴 중복업종이나 경쟁업종 등을 될수 있으면 피하도록 한다.